Selling your home? The cards are in your favor (집을 파십니까? 성공의 카드는 당신이 갖고 있습니다)

sellinghome

2013년 4월 15일

주택 버블 붕괴 6년이 지난 지금, 주택 시장이 다시 살아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무엇인가? 오늘의 시장을 바라보면서 주택 구매자와 셀러, 그리고 소유주들을 위한 현명한 전략을 공개하고자 한다.

집을 팔려고 하는가? 마침내 당신에게 좋은 기회가 찾아왔다.

최고의 가격을 얻기 위해서는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하며, 경쟁이 될 만한 가격으로 내놓아야 하고, 그 지역 상황에 맞는 홍보전략을 따라야 한다.

더 많은 이익을 얻기위해서는 먼저 눈을 낮추어야 한다.

주택 가격이 올라가면 욕심도 커지게 마련이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브로커들이 불평하는 일중의 하나가 약 75%의 주택 소유자들이 그들의 브로커가 추천한 가격이 너무 낮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한참 경기를 타고 있다고 해서 최근 거래된 주택들 가격 그 이상으로 가격을 책정하게 될 경우 매매가 더디게 될 수도 있으며, 그래서 시장에 오래 머물게 된다면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게 된다.

먼저 매수자들의 눈을 사로잡아 다수의 오퍼를 얻어내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최근 거래된 주택가격들과 비슷한 가격으로 내놓는 것이 좋다고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콜드웰뱅커 사장인 릭 털리씨가 설명했다. "그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경쟁을 통해 가격은 올라가게 되겠죠"

더 좋은 집을 사려고 하는가? 그렇다면 신속한 행동을 취하라. 더 작은 집으로 이사가려 하는가? 그렇다면 조금 더 기다려도 좋다.

최선의 가격을 얻으려는 마음에 집을 내놓는 일을 기다리려는 유혹을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더 좋은 집으로 이사하려는 마음이 있다면, 기다리지 말고 지금 행동을 취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다. 고급 주택들의 가격이 그렇게 빨리 상승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차이가 많이 나는 것도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집을 조금 더 기다려서 조금 더 받아내는 것 보다는 차라리 더 좋은 집을 사서 더 커지는 그 집의 상승가치(appreciation)의 이익을 누리는 것이 더 현명한 일이다.

반대로 작은 집으로 이사하길 원한다면, 더 기다리는 것이 좋다.

이런 전략들은 저가의 주택들에 해당된다. "투자자들이 저가 시장을 움직이는 데, 별로 투자 가치를 못느끼는 때도 있습니다"라고 남가주 대학 부동산 센터 디렉터로 있는 리차드 그린씨가 설명했다.

주택 수리

물이 새는 지붕이 있으면 수리하고, 주택 구조 문제가 있다면 다룰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집을 내놓는 가격에서 수리 비용들을 뺀 가격을 내놓아야 한다. "현재의 경제를 볼 때, 다운페이를 하고나서 큰 비용의 주택 수리를 할 수 있는 재정을 가지고 있는 매수자들이 많지는 않다." 라고 워싱턴 주 벨뷰에 있는 부동산 브로커 테리 헤레라씨가 설명한다.

작은 수리의 비용들은 대부분 매매를 통해 다 충당이 되는 부분임을 부동산 HomeGain 통계를 통해 알수 있다: 청소, 정리, 밝게 함(조명, 창문), 전기, 배수 문제점들 해결.

매수자들의 시선을 끌기 위한 준비

셀러가 주택을 꾸미는(stage)는 일은 - 가구 재정열, 교체를  통해 더 매력적인 룩을 보여줌 -은 오픈하우스를 하기 전해 해놓는 것이 좋다. 더 좋은 타이밍은 온라인에 매물을 올려놓기 전해 하는 것이 좋다. 90퍼센트의 매수자들이 처음 매물을 접하는 곳이 온라인이기 때문이다. "웹을 통한 어필(매력)은 이제 새로운 커브(curb-바깥에서 보는 주택의 첫인상) 어필이 되었다" 라고 Realtor.com의 사장인 에롤 사무엘슨씨가 설명한다.

전문 사진사를 고용해 집안의 가구들과 물건들을 잘 찍는 것이 좋다. 비용은 30장에서 40장 찍는데 대략 200불에서 500불 정도 된다. 전문가가 찍은 사진을 올려 놓은 30-40만불 주택의 경우 아마추어가 찍은 사진을 올려놓은 주택들보다 약 3천불 높게 매매가 된다는 사실을 레드핀 부동산은 최근 알게 되었다.

낮은 주택감정에 대한 보호장치

급한 가격 상승때문에 매수자들이 더 많이 몰릴 수도 있지만, 이런 상승은 매매를 완료시키는 데 더 어려움을 줄 수도 있다. 지난 12월에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약 3분의 1정도 중개사들이 낮은 감정가로 인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로인해, 결국 매매완료의 시기를 연기해야 하거나, 매매가를 낮추거나, 또는 아예 매매를 취소하게 되는 일까지 발생하게 되었다.

문제점: 주택 감정가가 낮게 나오는 이유중의 하나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 현재의 시장을 반영하지 못한 지난 6개월간의 거래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결: 당신의 브로커가 주택 감정사와 함께 동행하면서 그 과정을 지켜보게 하고 최근의 주택개선 부분과 최근의 일어난 비슷한 매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하라.

투자자들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라:

투자자들이 산 집들은 지난 1월에 약 5분의 1에 달했다. 어떤 시장에서는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새크라멘토에서는 약 38퍼센트의 매매가, 올란도에서는 약 45퍼센트의 매매가 투자자들에 의해 일어났다. 투자자들의 시장을 나타내는 지표는 차압된 집들의 꾸준한 매매와 렌탈로 바뀌는 집들을 보면 알 수 있다.

당신의 지역이 당신 예산에 맞는다면, 투자자 매매에 경험이 있는 브로커를 찾아라. 그래서, 그 브로커는 거주자를 찾는 일과 주변 집들의 렌트비, 그리고 그외의 기본적 정보들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모든 투자자들은 그들의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고 싶어 합니다"라고 아틀란타에서 일하는 부동산 중개사 샬롯 시어스씨가 말한다.

NEW YORK (Money Magazine) - 뉴욕 Money Magazine 제공

원문 보러가기>